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수연 (부산외국어대학교) 이수정 (세종대학교)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1號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83 - 309 (27page)
DOI
10.22553/keas.2023.41.1.28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4년제 대학 학생들이 대학교육에 기대하는 성과가 학생이 부담하는 교육의 경제·사회심리적 비용을 매개로 교육서비스 만족도에 끼치는 영향력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즉, 대학생들이 대학교육을 통해 획득하고자 하는 성과의 내용에 따라 자신들이 치러야 하는 여러 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달라지고, 결과적으로 교육서비스에 대한 학생만족도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전국 13개 4년제 대학에서 총 1,328명의 표본을 수집하였고 전체 표본의 응답결과를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학교육의 성과 기대, 경제·사회심리적 비용 부담, 교육서비스 만족도 등으로 구성된 구조방정식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적합도를 나타냈고, 특히 대학교육을 통한 내적 성장에 대한 기대가 높을수록 대학교육에 투입해야 하는 비용에 대한 부담감은 줄고,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구조적 관계가 지방대학과 수도권대학 모두에서 유의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표본을 소속대학의 위치로 양분하여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두 집단 사이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대학교육에 느끼는 만족도와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1354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