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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목 (서울시립대학교) 송지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51 - 181 (31page)
DOI
10.52558/ISM.2023.04.24.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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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물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여러 가지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소비자들과 상호작용하는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셈블리지 이론을 적용하여 Hoffman & Novak(2018)이 제시한 소비자-스마트 객체간 4가지 소비자경험(Self-extension, Self-expansion, Self-restriction, Self-reduction)이 소비자-스마트 객체간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고, 이러한 소비자경험과 소비자-스마트 객체간 관계형성의 관계에서 중요한 메커니즘인 소비자통제를 이해하고, 이러한 통제로 인해 소비자-스마트객체간의 관계가 변해가는 현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extended-self 이론(Belk, 1988)과 소비자 통제 이론(Esmark et al., 2016)에 근거하여 두 번의 실험을 진행하였다.
대학생 182명을 대상으로 한 두 번의 실험 결과 Self-expansion을 경험한 사용자와 Self-extension을 경험한 사용자는 인지통제, 능력통제, 지속사용의도, 만족도 등이 높은 반면, Self-reduction 과 Self-restriction을 경험한 사용자는 인지통제, 능력통제, 지속사용의도, 만족도가 낮았다. 특히, Self-expansion 을 경험한 소비자가 Self-reduction 을 경험했을 때가 Self-expansion 을 경험하지 않고 Self-reduction 을 경험한 소비자보다 인지통제, 능력통제가 모두 낮았다. 본 연구는 최근 새롭게 나타나는 AI-소비자간의 상호작용을 실증분석하여 상호작용 메커니즘을 이해한 논문으로 향후 다양한 스마트 객체와 소비자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학문적 기여가 클 것이며, AI 를 활용한 다양한 touchpoint(챗봇, 무인 키오스크, 로봇 등) 를 제공하려는 기업들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고객들의 경험을 창조할 것인가에 대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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