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숙영 (부개고등학교) 최현종 (한국교원대학교) 김승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743 - 753 (11page)
DOI
10.9728/dcs.2023.24.4.7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표현하는 방식을 다루는 과목으로, 정보 과학의 문제 해결에 기본이다. 교사의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도는 소프트웨어 수업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현재 교원들을 위한 자료구조 수업은 매우 제한적인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블록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수업인 경우, 교사가 자료구조의 개념을 수업에 녹이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 및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블록 프로그래밍 기반 자료구조 수업을 구상하고 그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자료를 개발한다. 대표적인 블록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활용한 자료구조 수업자료를 개발하고, 예비 · 초 · 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설계한 사전조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블록 프로그래밍 기반 자료구조 수업 구성 및 방법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예비 · 초 · 중등 교원의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도와 수업 적용 가능성을 개선할 방안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4-001358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