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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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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수 (경희대학교) 이형빈 (강원도교육지원청)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1 - 9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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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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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통합운영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이라는 교육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초등학교와는 달리 중등학교의 경우 교육과정 통합운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그 이유는 교과 중심의 분절적 교육과정이 중등학교의 오랜 관행으로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중학교 교육과정 통합운영에서의 난점과 해결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내부 연구자와 외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 중학교 교사들은 대체로 교육과정 통합운영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과 간 협력이 부재한 학교문화, 교육과정 운영을 일회성 행사로 인식하는 경향, 진도 나가기 식 수업의 관행, 학생 서열화 중심의 평가관 등으로 인해 1차 실행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성찰한 후 2차 시행에서는 교과 간 협의의 강화, 다양한 주제 중심의 상시적 운영,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 도입, 수행평가 활성화 등 평가 방식의 변화 등을 통해 보다 성공적으로 교육과정 통합운영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중학교에서 교육과정 통합운영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학교구성원들의 인식의 변화,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 교육과정 통합의 일상적 운영, 수업 및 평가 방식의 변화 등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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