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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미예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옥경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3 - 82 (20page)
DOI
https://doi.org/10.15790/cope.2021.17.3.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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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Z세대들이 추구하는 가치 중 크게 환경, 윤리 등을 강조하는 지속가능소비에 중점을 두고 이들의 소비자책임인식, 소비자교육이 지속가능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소비자책임인식, 소비자교육이 지속가능소비에 미치는 영향과의 관계에서 기업책임행동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소비자원 2019 한국 소비생활지표 자료 중 MZ세대에 해당하는 2588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분석방법은 SPSS 25.0과 SPSS Process를 활용하여 기초분석 뿐 아니라 집단간 차이분석, 분산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MZ세대들의 지속가능소비에 소비자책임인식, 소비자교육, 기업책임행동이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소비자책임인식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기업책임행동, 소비자교육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책임행동의 매개 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비자책임인식과 지속가능소비와의 관계와 소비자교육과 지속가능소비와의 관계 모두에서 기업책임행동이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MZ세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들의 소비자책임인식, 교육 뿐 아니라 기업이 사회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기업책임행동을 중요시 여기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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