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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20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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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는 이익이 상충되는 대립관계에서 벗어나 공동의 가치를 창출하는 협력적 공생관계로 새롭게 정립되고 있다. 이처럼 국민경제의 두 축인 기업과 소비자간의 호혜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공동의 가치창출 활동은 공동체의 사회적자본의 형성을 촉진하여 삶의 질을 개선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자본의 형성 요인을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접근하였다는 차별성과 시사점을 갖는다. 가설 검정을 위해 300개의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Amo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기업의 자선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은 소비자의 참여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자선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은 소비자의 고객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의 참여행동의도는 고객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의 참여행동의도와 고객시민행동은 사회적 자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자의 착한소비는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소비자의 참여행동의도 및 고객시민행동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착한소비에 대한 지각은 제품유형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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