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선 (을지대학교) 신원우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53 - 861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1.6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 요인을 밝히는 목적을 가진다. 본 연구의 분석자료는 한국복지패널 10차년도(2015년)의 자료 중 부가조사인 ‘아동 부가조사’의 응답자료이다. 표본으로는 초등학교 4, 5, 6학년에 재학중인 총 458명이다. 일반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학교환경 요인을 독립변수로, 주관적 행복감을 종속변수로 투입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양한 학교환경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학교환경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은 학교유대감, 학교폭력, 학업스트레스, 친구애착, 학교성적 순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유대감이 높을수록, 학교폭력이 낮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친구애착이 높을수록,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주관적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제언으로 학교 내에서 교사와 또래와의 유대적 관계를 높이기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과 학교 안전 증진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정책 및 학교사회복지적 개입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