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67 - 1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음악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음악수업에서 플립러닝을 적용해 보고, 학생들의 음악적 태도변화를 분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6년 1학기 P중학교 학생들에게 플립러닝으로 감상수업을 운영한 후 학습자들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플립러닝의 음악수업을 한 후 음악정보 능력과 협력학습, 모둠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등에서 전통학습에 비하여 향상되었음을 나타냈으며, 질적 자료에서도 학습자는 음악에 대한 지식이나 흥미도에서 이전의 수업에 비해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였다고 응답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학습자들은 사전학습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본 수업에서의 자신의 활동이 준비성과 관련됨을 인지하게 되었고 학생들은 차시를 거듭할수록 참여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나타냈음을 보여준다. 이는 플립러닝을 통한 자기주도학습이 중등음악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