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한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89 - 71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의 개념을 활용하여 동서기간항로상에서 부산항이 보유한 중심성에 대해 측정하고 경쟁항만과의 상호비교를 통해 부산항의 해운네트워크 중심성의 특성에 대해 제시하였다. 사회연결망분석의 핵심 개념인 중심성(centrality)을 바탕으로 연결정도, 근접, 사이, 아이겐벡터 등 총 4개의 중심성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부산항은 태평양항로에 있는 항만들과의 직?간접적 연결정도에서 압도적인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항만의 교량(橋梁)적 지위, 즉 환적항으로서의 위치를 나타낸 매개 중심성 지표에서도 매해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유럽항로의 경우 낮은 중심성을 나타냈다. 특히 항만 간 간접적 연결정도까지 고려한 근접 중심성에서는 매우 취약한 연결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산항이 단순히 태평양항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허브의 역할을 하는 항만이 되기 위해서는 유럽항로상에서 보유한 취약한 중심적 지위를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