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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철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김유나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경영연구소) 최영서 (인천대학교) 김현진 (인천대동북아물류대학원) 여기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43 - 56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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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중 및 한일 카페리 현황을 파악하고, 한중 및 한일 카페리 항로의 효율성을 DEA 분석 방법 중 CCR (Charnes, Cooper, Rhodes), SBM(Slack Based Measure), Window 분석을 통하여 진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또한, 코로나 19의 세계적 대유행이 카페리 항로 화물 운송 실적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총 5년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한-중, 한-일간 운항하는 카페리 항로 16개의 효율성을 분석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CR 분석 결과, 가장 효율성이 높은 DMU는 J(평택-일조), K(인천-진황도), N(인천-석도)로 분석되었다. 둘째 SBM 분석 결과, 분석 기간 5년 동안 효율성 값이 1로 도출된 항로는 D(인천-연운항), H(인천-청도), J(평택-일조)로 나타났다. Window 분석 결과,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기간 동안 효율성이 안정적인 항로는 B(인천-대련, 0.133), A(인천-단동, 0.164), C(인천-영구, 0.178), K(인천-진황도, 0.216), L(평택-위해, 0.221)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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