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주 (르메르디앙 앤 목시 서울 명동) 한진수 (경희대학교) 이혜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47 - 162 (16page)
DOI
10.21298/IJTHR.2023.2.37.2.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종사원이 가진 자질은 종사원의 개인적인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곧바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로 이어지게 되므로 종사원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직업소명의식과 심리적 주인의식이 종사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고 나아가 직무열의와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총 231부의 유효 표본을 대상으로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직업소명의식은 심리적 주인의식과 직무열의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주인의식 또한 직무열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무열의는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종사원이 수행하는 업무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분발하게 만드는 요소가 될 수 있도록 종사원의 잠재력을 찾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또 종사원이 조직과 업무에 주인의식을 느끼고 이를 바탕으로 수행한 업무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경우 충분한 보상과 격려를 제공해야 한다. 나아가 업무를 수행하면서 자신이 주인임에 따라 일정 수준의 권한을 스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종사원에게 권한을 위임함으로써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높여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