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진우 (서울한산초등학교) 김창복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81 - 28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초등교사의 유․초등 연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유·초등 연계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ADPED 모형, 즉 분석(Analysis) - 설계(Design) - 예비 적용(Preliminary Implementation) - 평가(Evaluation) - 개발(Development)의 5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의 과정으로서 실시한 예비 적용 결과, 교원 양성과정의 유·초등 연계 연수 프로그램은 예비초등교사의 유아교육 및 1학년 아동 발달 이해, 1학년 학습 및 생활지도에 대한 자신감, 장차 1학년 담임을 해보고자 하는 의욕 향상 등에 긍정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초등 연계 연수 프로그램은 예비초등교사들의 1학년 담임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측면의 유의미한 향상을 이끌어내고, 나아가 교직 전문성 신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예측할 수 있었다. 따라서 초등교원 양성과정에서 유․초등 연계 관련 교육과정을 강화하는 한편, 보다 효과적인 유·초등 연계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꾸준한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