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숙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39 - 170 (32page)
DOI
10.17854/ffyc.2022.10.72.13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업중단 의도를 가진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생태체계적 관점을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9년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학업중단 의도를 가진 중·고등학생 2,192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활용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개인 요인으로 학업성적이 낮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학교생활부적응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 요인으로는 부모의 자녀에 대한 존중수준이 낮을수록 학교생활부적응 수준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 요인에서는 교사폭력을 많이 경험할수록, 학교폭력피해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에서 존중받지 못할수록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더욱 어려운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추가적으로 중학교 및 고등학교 집단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 자녀미존중수준, 교사폭력, 학교폭력, 학생미존중수준은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으며 반면 고등학생의 경우 성별(여학생)과 학업성적이 학교생활부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중단 의도를 가진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을 감소키기 위해 학업성적 관리, 자아존중감 증진, 가정에서의 자녀존중, 교사폭력 및 학교폭력 감소, 학교에서의 학생존중 증진, 학교급에 따른 차별적 접근을 위한 사회복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