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4집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18859/ssrr.2018.08.34.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우려와 함께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있다. 어렵게 입학한 대학에서 부적응 하거나 학업을 중단하는 사람들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잠재적 학업 중단의도 고저 집단사이에 스트레스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했다. 아울러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인식과 대학 부적응, 학업 중단의도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했다. 74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유형의 대학생 스트레스는 잠재적 학업 중단의도 고집단이 저집단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성관계 스트레스, 가족관계 스트레스, 장래문제 스트레스는 학교 부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이성관계 스트레스, 가족관계 스트레스, 장래문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 부적응 정도가 높아졌다. 셋째, 학업 성취도가 낮을수록 학교 부적응 정도가 높았다. 넷째, 장래문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업문제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학업 성취도가 높아졌다. 다섯째, 가치관 스트레스, 학업문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 부적응 정도가 높을수록 잠재적 학업 중단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5-003404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