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수현 (부산대학교) 이동형 (부산대학교) 최주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25 - 149 (25page)
DOI
10.15854/jes.2022.09.53.3.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반응적 공격성과 외로움의 관계에서 사회적 고립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매개효과를 지각된 학교풍토가 조절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B광역시와 U광역시, G도에 소재한 4개 일반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822명을 대상으로 연구 변인들을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설문조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반응적 공격성과 사회적 고립, 외로움 사이에는 서로 정적인 상관이 있었고, 학교풍토는 반응적 공격성, 사회적 고립, 외로움과 각각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둘째, 반응적 공격성과 외로움의 관계를 사회적 고립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의 관계에서 지각된 학교풍토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여 긍정적인 학교풍토를 지각할수록 사회적 고립이 외로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반응적 공격성과 외로움의 관계에서 사회적 고립의 매개효과는 학교풍토를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그 크기가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된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높은 반응적 공격성을 보이는 청소년이 사회적 고립을 통해 외로움을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기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러한 과정에서 긍정적인 학교풍토를 제고함으로써 청소년의 외로움을 완화할 수 있는 구조적이고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후속연구를 위한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055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