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석 (계명대학교) 정진화 (계명대학교) 하정철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883 - 893 (11page)
DOI
10.7465/jkdi.2022.33.5.8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대학교 교수교육역량진단의 문항을 수업계획, 수업방법, 동기부여, 상호작용, 수업관리, 수업성과 영역으로 나누고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잠재요인간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교수자의 성찰을 유도하여 교수방법을 향상하고, 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수업계획→수업방법, 수업방법→동기부여, 수업방법→상호작용, 수업방법→수업관리의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업관리→수업성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별 분석에서는 정교수 집단에서는 상호작용→수업성과의 경로가, 부교수 집단에서는 동기부여→수업성과의 경로가 추가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르치는 것에 대한 관심, 교육경험과 교육철학이 다르므로 교수 직급에 따라 통계적 유의성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정교수 집단에서는 많은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교육 철학에 의존하여 빠르게 학생들과 공감대형성이 필요한 상호작용에 대한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부교수 집단은 학생들의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수업성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수들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 지원과 지속적인 역량개발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고, 교수들의 역량 진단 데이터를 통해 컨설팅하는 교수지원 방안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41-000106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