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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하상우 (경북대학교) 지영래 (순천대학교) 조헌국 (단국대학교) 이봉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1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42 - 854 (13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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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물리학 교과서에서 광전효과 내용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동일한 출판사에서 개발된 물리학I, 물리학II 교과서 10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분석했다. 교과서 분석은 물리학 교과서에 제시된 광전효과의 전체적인 내용 구성을 살펴본 후 연구자간 협의를 거쳐 광전효과의 탐구활동, 실험 방법 및 현상 설명, 모형에 따른 광전효과 현상의 해석이라는 3가지 분석 기준을 확립한 후, 이 기준에 따라 세부적인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물리학I 교과서에서는 대체로 광전효과 원리의 응용 부분 설명에, 물리학II 교과서에서는 광전효과의 원리 설명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교과서별 세부 내용 구성에 있어서는 많은 차이를 보였다. 특히 일부 교과서의 경우 광전효과와 관련하여 다루어야 할 필수적인 내용들을 빠뜨리고 있었으며, 물리학I, 물리학II 교과서의 내용 요소의 위계가 불분명하여 동일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기술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연구자들은 본 연구 결과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로의 시사점을 함께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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