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231 - 240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조 산업 중심의 전통적인 사회에서 수요자는 공급을 받아들이는 수동형태의 소비자로 머물러 있었다. 하지만 점차 산업은 자유 경제시대의 진입과 확대로 변화를 맞이하였다. 모든 산업 및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에 대한 가치와 이해가 요구되었고, 산업과 서비스 분야에 IT 및 첨단 네트워크 기술의 접목으로 서비스 관련 산업은 양적으로나 질적인 면에서 눈에 띄는 변화와 발전을 하였다. 동시에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과 연관성은 더욱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와 산업 전반의 요구는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방법의 필요성과 함께,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 대한 소비자들의 사회적 요구로 이어졌다. 세계적으로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산업과의 접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사회적인 요구와 비교해볼 때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개념의 이해나 서비스디자인의 현실적인 접목은 그리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이유는 서비스디자인은 경험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 인문학, 심리학, 사회학 등 의 복합적인 개념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는 서비스를 통하여,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의 감성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제품이나 무형의 세부적인 상호작용까지 고려된 서비스를 경험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서비스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디자인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시작되었다. 최근에는 서비스업을 넘어 제품을 생산하거나 공공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도 이러한 서비스디자인 개념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는 추세이며, 모든 유형, 무형의 서비스를 디자인하기 위한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서비스디자인의 개념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고 사례 분석을 통하여 서비스디자인의 장단점과 필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생활 분야에 접목시켜 보고자 하였다. 팀 프로젝트로 이루어진 앱, 웹사이트디자인, 포스터디자인, 사인시스템 등은 현실적인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 향후 서비스디자인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93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