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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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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47 - 25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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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는 도심 내 가장 부담 없이 이용 가능한 운송수단으로 일반인 뿐 아니라 교통약자부터 외국인까지 다양한 사용자를 포용해야 하는 사명감을 지닌다. 현재 수도권 및 광역 도시철도는 다양한 운영기관에 의해 운용되며, 각기 다른 기준의 안내 체계를 갖고 이용객을 맞이하고 있다. 동일한 이용객이 다양한 운영기관의 도시철도를 유연하게 이용하는 점을 감안할 때, 표준화에 대한 니즈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가차원의 지하철 안내표지 표준지침 개발의 기초연구로써 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에서 다양한 이용객을 포용할 수 있는 범위의 디자인 개발로 도시철도 편의성 향상의 초석을 닦고자 한다. 우선 1기와 2기 서울 지하철 가이드라인 분석을 통해 현재까지 근간이 유지되고 있는 도시철도 건설 초기의 안내표지 분배 형태를 파악하고, 현재 또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전문 인력의 국내 수도권 및 지방도시철도 29개 역사 현장조사를 통하여 이용객 방문목적 및 유형에 따라 총 6개로 세분화된 이용객 흐름으로 안내체계 문제점 도출 및 유형분류 하였다. 조사분석 결과에 따른 안내표지 디자인의 방향성은 정보의 일관성 구축으로 설정하였으며, 이에 따른 세부전략을 기능적 측면과 시각적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기능적 일관성 구축을 위하여 3단계 안내원리, 통합형 안내표지, 설치위치 및 높이기준 원리를 제안하였으며, 시각적 일관성 구축을 위해, 기호, 화살표, 색채, 서체, 픽토그램, 다국어 표기, 모듈의 표준화 가능항목을 설정하여 도시철도 안내표지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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