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5 - 35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K-척도는 인터넷 중독을 측정하는 데 있어 국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어온 척도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K-척도가 DSM-5에 의거한 인터넷 게임 장애(Internet Gaming Disorder)의 진단 도구로서 타당한지에 대한 준거 타당도를 밝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인터넷 게임 장애(IGD) 진단을 위한 최적의 절단점수(cut-off)를 구하고, K-척도의 민감도, 특이도, 진단정확도 등을 산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서울과 경기도 소재 남녀 중학생 213명, 대학병원 외래 환자 5명, 서울 시내 PC 방을 이용하는 남녀 학생, 57명, 총 275명의 자료 중 불성실 응답 자료 1명의 자료를 제외한 총 274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장애 진단을 위한 구조화된 진단 면담 도구(DIS-IGD)를 이용하여 일대일 진단 면담을 실시하고, K-척도, 단축형 간이증상평가 척도, 주커만-쿨만 성격척도, 한국판 정서조절곤란 척도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DIS-IGD를 통한 ‘인터넷 게임 장애’ 진단을 준거로 삼았을 때, K-척도의 증상척도인 일상생활장애요인, 금단요인, 일탈행동, 내성요인의 4개 소척도 26문항만을 사용한 증상 K-척도가, 전체요인을 모두 사용한 전체 K-척도보다 진단능력이 더 우수했다. 이에 26문항 K-척도의 절단점수를 산출하고자 민감도와 특이도를 산출한 결과, 진단절단점수를 60/61점에서 민감도가 61.1%, 특이도가 84.0%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서울과 경기도 소재 남녀 중학생 138명을 대상으로 K-척도를 포함한 자기보고검사만을 추가적으로 실시하여, 총 412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K-척도 절단점수(60/61점)를 통한 선별 집단 분류의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증상 K-척도의 진단절단점수(60/61점)에 의해 인터넷 게임 장애군으로 지정된 선별군(case group)과 비선별군(non-case group)은 성별, 부의 귀가시간, 게임 이용패턴, 인터넷 게임 중독과 관련된 심리사회적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증상 K-척도의 진단절단점수가 인터넷 게임 장애로 선별된 집단과 비선별된 집단을 유의하게 변별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증상요인으로 구성된 26문항 증상 K-척도는 선별검사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대규모 역학 조사에서 진단적 도구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