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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순화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75 - 10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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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적 경험을 추구하고 적극적인 소비 성향을 지닌 시니어가 증가함에 따라 문화예술 시장에서 시니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타인과 함께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가치가 창출되는 문화예술 소비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니어의 사회자본과 문화소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가족, 지인, 단체 관계망이 문화소비와 여가만족, 그리고 삶의 성취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을 제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2019 사회조사」에서 추출한 60세 이상 시니어 3,410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시니어의 가족 관계망과 단체 관계망은 문화예술 관람 빈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가족과 친척을 제외한 지인 관계망은 문화소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니어의 문화관람 횟수가 많을수록 전반적인 여가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여가만족도가 높을수록 시니어가 지각하는 삶의 성취감이 유의하게 커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시니어의 사회자본은 문화소비와 여가만족,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하는 실제적인 효과를 가진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사회관계망의 유형에 따라 문화예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차별적이라는 점을 확인함으로써 사회자본을 관계망의 크기와 같은 양적 차원뿐 아니라 관계의 특성 등 질적 차원으로 정의하여 영향 관계를 분석하여야 하는 필요성을 제기한다. 또한 시니어의 문화소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친밀도와 유대감이 높은 가족관계망과 소속감을 부여하는 단체 관계망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시니어가 사회자본을 바탕으로 더욱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즐기고 여가만족과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문헌연구 및 연구가설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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