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0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03 - 117 (15page)
DOI
10.17548/ksaf.2015.06.20.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니어 세대 확산과 더불어 부각된 현대패션의 시니어 시크 경향을 고찰하여 그 의미를 조명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및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다. 사례 연구는 패션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되는 여러 매체로 구분하여 시니어 시크 특징을 고찰하였고, 패션분야에서 시니어 시크가 가시화되기 시작한 2010년 이후부터 2015 S/S로 한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브랜드 광고에서는 유명 시니어 스타와 모델뿐만 아니라 일반 시니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델 유형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명 시니어 스타의 커리어를 브랜드 정체성과 부합시킴으로써 차별화된 이미지를 나타냈다. 컬렉션 무대에서는 시니어 패션모델을 중심으로 우아한 원숙미와 품격 있는 무대 연출로 젊은 모델 일색인 컬렉션 무대에 시니어 시크를 부각시켰다. 잡지 표지, 화보에서는 유명 시니어 스타나 시니어 패션모델의 유형으로 나타났고 소비 권력의 주체적 상징이자 활기찬 모습으로 연출되었다. 유명 시니어 스타와의 협업이나 시니어 스타의 브랜드 출시 역시 역동적인 시니어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였고, 시니어 블로거들에 의해 선보여진 감각적인 패션 스타일은 자신만의 취향과 개성을 통해 구축된 일상의 패션이라는 특징을 나타냈다. 이러한 시니어 시크에 내재된 의미는 첫째, 패션 소비 주체가 시니어 세대로 이동되었음을 반영하며, 둘째, 시니어 시크라는 역발상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전달과 함께 여유로움과 과거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였다. 셋째, 시니어 시크는 시니어 세대의 미적 욕구와 자기애를 반영하며 퍼스널 스타일과 취향의 가치를 부각시켰다. 넷째, 패션이라는 공통의 키워드를 통해 세대간 관계 형성이라는 공유와 소통의 가치를 반영하였다. 시니어 시크는 앞으로 시니어 세대의 확산 및 미적 욕구와 더불어 보다 구체화되고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될 것으로 예측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현대패션에 나타난 시니어 시크의 활용 유형
Ⅳ. 현대패션에 나타난 시니어 시크의 내적 의미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