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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희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72집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55 - 19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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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진정성(authenticity)은 여전히 인기를 끄는 용어이고, 사용하는 사람들에 따라 진정성의 의미는 제각각일지 모르나, 사람들은 대개 진정성에 대한 낭만적인 감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진정성을 추구한다. 그러나 진정성의 추구가 “지극히 현대적인 형태의 영성”이며, 신을 대체하는 “종교적인 사고방식”이라고 주장하며 경계하는 목소리도 있다. 진정성 추구 이면에 공공선과 공동체, 전통 및 초월적 지평을 상실한 자아중심주의와 윤리상대주의, 그리고 모든 선택을 정상화하여 가치평가를 불가능하게 하는 마음의 습관이 있음을 우려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진정성 문화의 의미와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평가, 그리고 진정성 문화가 만들어낸 자아에 대한 관념과 사회의 도덕적•영적 분위기를 살펴보았다. 결론에서는 기독교교육적 제언으로 헌신해야 할 신념과 가치를 발견하게 하는 자아정체성 교육, 회심과 본질에 충실한 기독교교육의 부산물로서의 도덕적 회복, 마지막으로, 사회와 사회에 속한 사람들의 상상력을 매료시킬 수 있는 성경으로부터 감수성을 내면화하고 복음으로 지각이 성화된 사람들의 문화참여를 통한 양심교육을 제시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진정성의 의미와 진정성 문화의 기원
Ⅲ. 진정성 문화에 대한 평가와 사례
Ⅳ. 진정성 시대의 자아와 도덕적·영적 에토스에 대한 비판적 성찰
Ⅴ. 기독교교육적 제언
Ⅵ.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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