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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민 (동양대학원) 이성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3 - 10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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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한 국가에서 국민의 안위(安危)를 책임지고 있는 군대조직은 일반사회의 조직과는 다른 독특한 조직체계이다. 이러한 점에서 대한민국의 군대는 창군 이후 장병에 대한 정신전력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효과(율)적인 훈련을 위해 부단하게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장병의 정신전력교육은 군인정신에 대한 중요성이나 필요성을 충족하면서 군인 정신을 내면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설계·개발·운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장병의 정신전력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장병의 정신전력 강화를 위한 교육의 주제에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장병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정신전력을 강화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문화예술의 시청각자료를 활용하는 인성교육의 방향과 전략을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군인의 정신전력 강화를 위한 인성교육의 주요 학습활동은 ‘나(자아정체성 확립)’에서 출발하여 ‘사회(가족, 학교 등)’를 거쳐 ‘국가(군인정신, 조국, 평화통일)’를 연계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여 장병 자신에 대한 자아정체성 확립을 교육(훈련)하고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실천적인 활동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학습활동은 지금-여기의 교육 현장(군대)에서 출발하여 사회와 국가로 연결하는 응용성과 효과성을 담보하는 방법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방법은 연구 주제와 관련되는 국내외의 주요 참고자료(서적, 연구논문, 연구보고서 등)를 중심으로 하는 문헌연구이며, 연구 주제와 관련되는 시청각자료는 인터넷 자료를 예시자료로 활용·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미래사회의 핵심역량과 장병의 정신전력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장병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인성교육에서는 자아정체성,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인성교육의 주요 내용, 그리고 미래사회를 위한 장병 인성교육의 방향을 중심으로 탐구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탐구된 이론에 기초하여 제시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장병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정신전력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비록 역경의 군대 생활이지만, 장병들은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정신전력 강화와 연계된 인성교육의 과정에서 지난 일들을 성찰하고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면서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여 행복한 삶을 준비하는 하나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래사회의 핵심역량과 장병의 정신전력교육
Ⅲ. 장병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인성교육 방안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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