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5 - 13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성공을 위해 디자인을 자원으로 관리하는 기업이 시장 점유율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리고 산업디자인을 기업 성공의 전략으로 활용함으로서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기업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산업디자인 전략은 기업의 목적 달성을 위해 디자인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확보하고 배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방침이라고 할 수 있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신개념의 디자인 개발 시스템의 하나가 융합 디자인 시스템이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화두 중에 “이종분야간의 융합” 이라는 새로운 문화트렌드가 각 분야에서 확산되고 있다. 디자인 분야에서도 융합(Fusion, Crossover)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으며 일부기업에서는 이미 이러한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 디자인 컨셉 단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감성디자인(Emotional Design)은 인간의 오감을 충족시키는 감성적 요소를 디자인에 접목시켜 디자인의 선호도를 향상시키고, 이종분야간의 감성적 요소를 융합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창출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보완적인 감성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고 감성디자인과 융합디자인을 접목시키는 것이다. 게다가 감성융합디자인 시스템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화장품 용기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중심어(Keyword)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하여 연구하고, 논문 및 관련 참고 문헌을 인용하여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연구를 하였다. 따라서 감성융합 디자인(EFD)에 의한 화장품 용기 디자인은 모든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