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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탐 (경희대학교) 이경은 (경희대학교) 나운봉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2 - 21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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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다 효과적인 묶음판매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소비자들의 묶음제품에 대한 구매심리에 중점을 맞추어 묶음제품의 유형에 따라서 어떻게 가격을 제시해주고, 어떤 경로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묶음판매 전략의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첫째, 쾌락적 제품의 묶음판매 전략은 실용적 제품의 묶음판매보다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전체가격제시 프레이밍은 실용적 제품의 묶음판매보다 쾌락적 제품의 묶음판매 구매의도에 더 크게 영향을 미쳤다. 셋째, 분할가격제시 프레이밍은 쾌락적 제품의 묶음판매보다 실용적 제품의 묶음판매 구매의도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쾌락적 묶음제품이 실용적 묶음제품보다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침을 발견하였다. 이는 묶음판매 전략의 주 효과가 가격할인이라는 점에 있어서 저렴하게 두 개 이상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묶음제품 판매로 인한 편익에 소비자들의 마음이 집중되어 구매채널의 차이 없이 쾌락적 묶음제품의 효과가 더 크게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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