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일호 (경기대학교 언론미디어 박사과정) 이용기 (세종대학교) 조혜덕 (세종대학교) 송종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7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탄소년단의 스타 속성을이 팬의 스타 동일시와 팬 커뮤니티 동일시, 팬 커뮤니티 태도와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스타 속성은 스타 보증 이론을 바탕으로 신뢰성, 전문성, 외적과 예능적 매력성의 4가지로 측정되었으며, 동일시 이론과 동일시 전이 이론을 적용하여 스타 동일시는 개인적 동일시, 팬 커뮤니티 동일시는 사회적 동일시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방탄소년단 팬 커뮤니티인 아미 회원 98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가 실시되었다. 분석 결과, 스타 속성의 하위 차원 중 신뢰성, 전문성, 예능적 매력성은 스타 동일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팬 커뮤니티 동일시에는 모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타 동일시는 팬 커뮤니티 동일시, 그리고 팬 커뮤니티 동일시는 팬 커뮤니티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팬 커뮤니티 태도는 팬 커뮤니티 참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K-pop 스타인 가수 아이돌 그룹의 스타 속성을 이용한 스타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제시해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