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 (인터섹션(주))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19권 제5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 - 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는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소비시대로, 기업은 캐릭터를 홍보의 수단으로 소비자의 감성에 어필하여 수익창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캐릭터 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동향과 기업 및 지자체에서 성공한 우수캐릭터의 디자인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한국의 지자체 캐릭터가 갖추어야 할 속성과 형태적 특성을 제시하고 디자인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의 성공적인 캐릭터는 어떤 조형적 특성을 지니는가? 둘째, 한국의 지자체캐릭터는 어떤 조형적 특성을 지니는가? 분석결과 성공적인 2세대 캐릭터와 한국의 지자체캐릭터에는 형태적인 차이가 있었다. 성공적인 2세대 캐릭터는 인위적인 새로운 형태의 캐릭터를 단순하고 친밀감 있게 표현하였으며, 다양한 표정과 동작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었다. 한국의 지자체 캐릭터는 인물과 동물 위주의 사실적인 표현에 귀여움을 부각해 디자인했지만 친밀감을 이끌어내지는 못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지자체 캐릭터는 모바일과의 연계와 다양한 상품 적용을 감안하여, 단순하고 친밀한 형태의 디자인으로 접근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