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1 - 16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디지털 캐릭터는 원 소스 멀티 유스(OSMU)를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관련 분야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디지털 캐릭터에 대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연구방법 국내의 대표적 디지털 캐릭터인 카카오프렌즈와 라인프렌즈의 캐릭터 디자인을 선정하여 이미지와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에 거주하는 성인 15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응답자들은 두 개의 디지털 캐릭터에 노출된 후 설문에 응답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동물의 형태를 단순, 과장하여 표현한 양식화 디자인이, 인물과 동물의 형태를 사실적으로 표현한 디자인보다 익숙한, 부드러운, 따뜻한, 친근한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익숙한, 부드러운, 클래식한 이미지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디지털 캐릭터 디자인이 캐릭터에 대한 이미지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디지털 캐릭터 디자인은 동물을 중심으로 양식화하는 것이 사실적 디자인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해 준다. 본 연구는 캐릭터 디자인의 이론적 모델과 실무적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여하는 실증적 연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