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은 (경희대학교) 이은지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 정남호 (경희대학교) 구철모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7 - 1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관광 산업에서 기술과 관광의 접목은 쉽게 볼 수 있다. 스마트관광은 기술 및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과 연결하고, 여행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하는 관광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스마트관광 정보기술의 속성으로 접근성, 정보성, 상호작용, 개인화로 고려하였으며, 이러한 스마트정보기술의 특성이 관광객의 인지적 평가(여행 서비스 만족도) 및 정서적 평가(행복), 나아가 행동 변화(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관광 분야에서 관광을 통한 감정에 관한 연구는 특정 관광 활동과 행복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 연구는 관광 활동에 있어 스마트관광기술의 속성과 관광객의 인지적, 정서적 평가 및 행동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 연구는 서울의 관광 명소에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91개의 유효 응답을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스마트관광 정보기술 속성 중 접근성을 제외한 정보성, 상호작용, 개인화는 여행 서비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검증하였다. 또한, 여행 서비스 만족, 행복 및 재방문 의도의 관계에 있어, 재방문 의도에 대한 행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자료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먼저, 학문적으로 기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부응하여 스마트관광 기술의 속성을 탐색하고 나아가 관광객의 행동 변화과정을 선행 연구 및 ABC 모델(ABC Model of attitudes)을 바탕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실무적으로 관광 개발자들에게 관광 전, 중, 후의 관광 정보의 품질 및 서비스 설계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