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창원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 김희영 (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김남연 (장안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 문가영 (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1 - 2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시작된 유아 대상 원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탐색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유치원에서 원격교육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교사 9명을 편의표집하여 반구조화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대상 원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유아 대상 원격교육의현주소’, ‘유아 대상 원격교육에 대한 딜레마’, ‘유아 대상 원격교육을 위한 제안’으로 범주화되었다. 유아대상 원격교육의 현주소는 준비없이 갑자기 시작된 원격교육, 교육의 주체에 대한 혼란, 차용해서 나열하는교육과정 운영으로 나타났다. 유아 대상 원격교육의 딜레마는 원격교육의 부작용, 피할 수 없는 원격교육의시대, 원격교육의 현실과 교육신념간의 간극, 가정의 조력여하에 따른 차이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원격교육체제 마련, 양질의 콘텐츠 개발, 교수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 부모의 원격교육 조력 강화를 위한교육 지원을 제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 대상 원격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내실화를 도모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