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인 ((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5 - 2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박물관계는 유례없는 휴관과 함께 디지털환경 및 활동구축에 집중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포스트코로나시대가 일상적 활동 및 물리적 공간활동을 선택하는 기준을 변화시킬 것이란 전망 속에, ‘참여’의 개념과 단계설계의 재구성이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향유방식의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참여적 박물관’ 의 필요를 전제로 하여,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화된 체험과 사회화된 참여를 제공하는 박물관 4.0세대의 모습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에 관한 것이다. 그 사례로 미국 게티센터의‘#gettymuseumchallenge’, 영국 브리스톨박물관의 ‘Hidden Museum’사례를 선정하여 니나 사이몬의 '참여의 5단계 모델‘과 마크 윌하이머의 ’박물관 4.0세대 모델‘의 요소들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두 사례는 모두 내용과 형식의 상이에도 불구하고, 참여적 박물관의 모습과 역할을 설정하는 방식에서 명확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개인적 참여와 사회적 참여의 융합, 박물관과 관람객 간/관람객 과 관람객 간의 상호관계 설정, 시공간의 제한없는 확장적인 박물관 경험의 기회 제공의 모습을 보여준 사례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참여적 박물관의 역할과 요건을 이루는 기준, 디지털 시대와 관계형성문화의 변화의 흐름 속의 참여적 박물관의 개념과 조건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