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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새롬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6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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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 사회 교과서에 제시된 ‘갈등’ 내용을 분석하여, 사회과 갈등해결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갈등 서술 방식, 갈등의 유형 및 사례, 갈등 관련 활동으로 구분하여 갈등 내용의 타당성, 현실과의 일치성, 행위성 등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갈등에 대한 직접적인 서술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일부마저도 갈등을 부정적 현상으로 기술하였다. 둘째, 갈등의 사례로는 이해관계 갈등이나 대등한 주체 간 갈등, 전통적으로 강조되어온 갈등 사례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갈등 관련 활동 유형으로는 이해 활동이나 갈등관리과정의 일부만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이 대부분이었다. 이는 학생들이 교과서를 통해 갈등에 대한 개념이나 사례 등을 제한적이거나 부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갈등해결능력을 함양하는 데 제약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사회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이 일상 세계나 사회적 상황 속 다양한 갈등 사례나 갈등의 기능, 갈등 관리 등을 학습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사회 교과서에서 갈등해결과정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실천적 행위 중심의 활동이 강화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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