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선 (서산성봉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1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발달장애 대학생들이 대학생활 속에서 느끼는 경험에 중점을 두고, 대학생활 속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와 발달장애 대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일반대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대학생 5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첫째, 발달장애 대학생들은 자신의 선택에 의해 또는 부모님이나 주변인의 권유로 대학에 진학을 하게 되었으며, 공통적으로 보다 좋은 곳에 취업하기 위해 대학에 진학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달장애 대학생들은 대학생이 되어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었고, 대학생이 되면서 나타난 변화들로 인해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셋째, 발달장애 대학생들은 대학생활을 하면서 즐거움뿐만 아니라 학업, 새로운 제도, 동아리활동,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넷째, 발달장애 대학생들은 대학생활을 하면서 어려움을 경험하였지만 노력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려고 하였다. 결론: 발달장애 대학생들은 본인뿐만 아니라 나와 같이 장애를 가진 친구들에게 필요하거나 개선되기를 바라는 학업, 생활, 대인관계에서의 지원을 요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