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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호 (한밭대학교) 최진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3 - 4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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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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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전통시장은 급격한 유통환경 변화와 유통·물류 관련 기술발달로 인하여 온라인·모바일 쇼핑 등 다양한 경쟁업태 증가로 환경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정부 및 관련 기관은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대형마트의 영업시간 및 의무휴업일 규제를 시행하고, 전통시장 개선책으로 문화관광 측면에서 접근을 제안하는 등 전통시장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몇몇 선행연구에서는 전통시장의 시설 및 환경개선 등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의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관련 기관과 전통시장들의 노력이 어떠한 성과를 내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및 활동들이 소비자들에게 있어 브랜드로서 소매점 자산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강화된 전통시장의 소매점 자산이 소비자들의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전통시장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소매점 자산 →이용의도에 대한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인 시설 및 환경개선, 고객 참여문화행사, 다양한 결제수단, 다양한 채널을 활용 광고 및 홍보 모두 소매점 자산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시설 및 환경개선이 소매점 자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관련 기관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나 실무자들이 어떤 활동에 우선적으로 투자와 집중을 해야 할지에 대한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전통시장의 소매점 자산은 소비자들의 전통시장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전통시장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활성화 방안과 소매점 자산 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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