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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순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1號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9 - 44 (16page)
DOI
10.37561/sse.2021.03.6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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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운동 100주년 기념을 통해 한국 독립운동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조명을 하려는 많은 노력들이 진행되었고 상당한 연구 성과들이 축적되었다. 따라서 한반도의 통일과제는 한국사에서의 항일 독립운동에 대한 공통분모를 바탕으로 역사의 동질성을 찾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며 이러한 내용을 역사교육을 비롯한 사회과 교과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3·1운동은 역사교과서에 운동의 발발 배경, 전개 과정, 의의 정도로 서술되어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한국에서의 근대화 과정에서 봉건전제 정치에서의 백성에서 벗어나 근대국가의 국민으로 탄생하는 과정을 역사적으로 설명하고 현재의 역사교육뿐만 아니라 정치교육에서도 다뤄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3·1운동에 대해 한국에서의 근대화 과정에서 국민 탄생 과정을 사상사적 검토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근대는 세계사적으로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사와 한국사에서 미몽과 억압에서 계몽과 해방을 가져왔고 근대성은 봉건정치와 전제정치에서 근대적 개인의 탄생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공화제로의 전환을 초래했다. 한국에서 근대화는 세계 속의‘은둔의 왕국’ 조선에서 세계사의 주역으로 등장하기 위해 중요한 과제였다. 3·1운동은 한국인들이 근대화에 눈을 뜨고 한국 역사에서 백성인 민중이 주체적으로 근대적 ‘개인’, ‘민족’과 ‘국민’에 대해 자각한 정신사적 전환점을 마련하였다. 지금까지 3·1운동에 대한 교육은 역사교과에서 역사적 현상으로서만 다루고 역사적 교훈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앞으로는 역사교과서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과교육 특히 정치교육 차원에서 한국에서 민주공화정의 발전과정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3·1운동의 의의를 찾는 것도 더욱 의미가 있을 수 있다. 즉 개인의 주권을 강조하는 국민의 탄생 과정으로서의 민주공화정 발전에 기여한 측면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II. 3·1운동의 사상사적 배경
III. 근대 민족정신과 3·1운동
IV. 3·1운동과 근대 국민국가
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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