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현 (충북 한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3號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37561/sse.2020.09.59.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의 성격과 의미를 반영한 문제발견의 구성과 특징을 탐색하는 것이다. 먼저 사회과에서 문제의 개념과 수준 그리고 유형을 검토하여 그 의미를 구체화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과에서 다루는 문제의 특성을 반영한 문제발견과정과 요소들의 구성을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사회과에서 문제발견의 구성과 특징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사회과에서 문제발견은 여러 요소들의 연결과 순환적 흐름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구성요소의 결합에 정도에 따라 사회과 문제발견의 수준은 변화한다. 셋째, 사회과 문제발견에는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만이 아닌 사회와 환경의 영향, 그리고 개인의 가치, 태도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넷째, 사회과 문제발견은 문제 식별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넘어 문제를 재구조화하고 정교화하며 진술하는 전반적 과정을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과 문제발견의 구성과 특징은 학습자의 자발성과 삶에 기초한 사회과 학습활동으로서 문제발견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에서 문제의 개념, 수준, 유형
Ⅲ. 사회과에서 문제발견의 과정과 구성요소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1312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