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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세동 (서울대학교) 김동규 (서울대학교) 고승영 (서울대학교) 조신형 (조지아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00 - 114 (15page)
DOI
10.7470/jkst.2021.39.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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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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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대중교통 시스템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기점, 종점, 출발시각이 유사한 승객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고, 각 그룹 단위로 수요에 응답하면서도 급행처럼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두 수요 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첨두DRT)가 최근 제안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첨두 DRT에 대해 도입 효과를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DRT를 어떠한 O-D 쌍에 도입할지를 결정하기 위한 기준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요가 많으면서 대중교통서비스가 불량한 O-D 쌍에 DRT를 도입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DRT의 도입 기준이 되는 수요의 최솟값 및 대중교통과 승용차의 일반화 통행시간 차의 최솟값을 여러 가지로 변화시키면서 DRT를 도입할 O-D 쌍들을 판별하였다. 그리고 스마트카드 데이터에 나타난 개별 대중교통 통행을 기점, 종점, 출발시각에 따라 클러스터링한 뒤, 각 클러스터 단위로 DRT 노선을 생성하고 그 비용과 편익을 산출하였다. 이를 DRT 도입 기준을 변화시키면서 반복하였으며, 비용 대 편익 비(B/C)를 최대화하거나, B/C를 1 이상으로 유지하면서 편익을 최대화하는 기준을 최적의 DRT 도입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B/C를 최대화할 때에 비해서 편익을 최대화할 때 DRT의 편익뿐만 아니라 DRT를 이용하는 승객 수 역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실제 DRT 도입 시 편익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도입 기준을 수립하는 것이 B/C를 최대화하는 방향에 비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DRT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좀 더 바람직함을 의미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연구 방법
사례연구
논의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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