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명화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27 - 147 (21page)
DOI
10.32349/ECERR.2020.12.24.6.12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또래와의 놀이상호작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Mplus 6.0 프로그램을 이용한 경로분석이 이루어졌고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상호작용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유능감에 간접적 영향을 미친다.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상호작용은 사회적 유능감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한 매개효과 분석결과, 유치원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 관계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상호작용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확인하였고 유치원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상호작용과 같은 대인관계 변인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425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