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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수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0호, 2020년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5 - 78 (34page)
DOI
10.7230/KOSCAS.2020.6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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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현실 게임(Alternate Reality Game)이란 현실의 시공간을 게임의 맥락으로 바꾸어 일종의 놀이로 대체하여 인식하게 만드는 게임을 말한다. 초기에는 온라인을 무대로 했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을 활용, 증강현실을 포함한 새로운 미디어들을 활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체 현실 게임들이 등장하면서 현실공간을 배경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이 바뀌고 있다. 본 논문은 이렇게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활용한 새로운 모바일 기반 대체 현실 게임이 새롭게 출현하고 주목받는 지금, 향유층을 넓히는데 일조한 리얼월드 앱의 대표적 콘텐츠인 〈작전명: 소원〉을 중심으로 이 게임의 스토리텔링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체 현실 게임이라는 기존의 게임 스토리텔링의 요소를 살펴보고, 실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체험형 스토리텔링 이론을 바탕으로 그 요소들이 〈작전명: 소원〉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세개의 단계로 나눠볼 수 있었다. 첫번째로 게임 실행 이전 게임의 맥락으로 현실의 플레이어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이단계가 있었다. 거기에서 게임 전체를 아우르는 큰 목표가 제시된다. 플레이어들은 그 목표의 설정에 맞는 가상캐릭터의 이름을 만들며 실제 공간으로 이동하기 위한 준비를 마친다. 둘째로 게임을 실행하는 실행단계에서는 모바일을 가지고 실제 공간을 이동하며 미션을 수행하고 분해된 내러티브를 수집한다. 이 단계는 처음으로 실제 공간으로 진입하는 이동공간, AR 등을 활용하여 미션을 수행하는 도전공간, 서사의 클라이막스(climax) 경험을 하는 절정공간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게임 이후 커뮤니티 등을 통해 후기를 나누고 경험을 확산하는 공유단계에서 결말을 맞는다. 본고에서는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요소 및 공간 서사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기반으로 AR을 활용하여 실제 공간을 배경으로 삼아이용자 경험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며 현실에 게임의 맥락을 씌우는 새로운 스토리텔링 콘텐츠 산업에 대한 기반적 연구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대체 현실 게임 요소와 체험형 공간 스토리텔링
Ⅲ. 〈작전명: 소원〉의 공간 스토리텔링 양상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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