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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향복 (한국철도시설공단) 김동철 (한국철도시설공단) 손동식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주한 (한국철도시설공단) 최단비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20년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53 - 15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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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전기철도는 1960년대 무연탄 수송을 목적으로 산업선으로부터 전기철도가 건설된 이후 1974년 수도권 1호선 전철망이 개통되면서 대도시 위주의 도시철도가 건설되었고, 1990년 중반부터 주요 간선의 전철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대도시권에는 주로 전동차가 운행되었고 주요 간선에는 전기기관차의 운행을 목적으로 전철화가 진행되었고, 2004년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전원공급에서도 일반철도에 비해 대용량 부하로 변경되었다.
전기철도 건설 계획 당시의 전기차량 운행수요는 대도시권 인구집중화와 도시간 이동수요의 증가로 열차운행이 대폭적으로 증가하게 되어 전철전원 공급계통의 과부하를 초래하게 되었다. 또한 건설로부터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노후시설의 개량도 요구된다.
이에 따라 국가 전기철도망의 전철전원 공급계통에 대하여 전면적이며 순차적인 개량계획을 수립하여 우선 개량이 요구되는 노선부터 개량을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의 의정부변전소가 개량을 완료하였고, 서부권의 군포변전소를 금정변전소로 변경 신설하는 공사가 최근에 완료되었다. 아울러 경부고속철도시험선 구간의 변전설비에 대한 전면개량을 계획하고, 호남선 노안변전소, 중앙선 매곡변전소, 경인선주안변전소 등 간선구간의 변전용량 증설이 병행하여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개량사업을 추진함으로서 전기철도망에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하여 열차안전운행과 여용객의 편의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배경
2. 전철전원 급전 안정화 계획
3. 군포변전소 개량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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