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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정락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우동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윤희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4호(통권 제130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15 - 325 (11page)
DOI
10.7782/JKSR.2020.23.4.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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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광역철도를 급행화하기 위해서는 전력인프라의 검토가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대피선 설치를 통한 급행화 운행 시 전력소비량과 변전소의 급전 용량의 변화를 실계통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인천1호선을 대상으로 모의를 진행하였으며, 열차주행 시뮬레이션과 전력 시뮬레이션 두 단계를 통하여 전력조류해석을 시행하였다. 공급하는 전력량을 분석한 결과, 급행화 시 노선의 중간에 위치한 변전소들은 공급하는 전력량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으며, 연장급전 시에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변전소의 공급용량 변화량도 검토하였으며, 연장급전까지 고려하여 결정된 변전소의 공급용량이었기 때문에 급행화가 이루어져도 공급용량이 부족하지 않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급행화시 노선 데이터베이스 구축
3. 전력분석을 위한 급행화 운행 분석
4. 급행화 시 변전소 전력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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