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 - 8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량을 지향하는 우리나라 교과 교육과정의 ‘핵심 지식’으로 설계하고 있는 ‘핵 심 개념’이 역량을 추구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으로 시작되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의 ‘핵심 개념’이 역량을 지향하는 교과 교육과정에 더욱 적합할 방법을 모색하는 것, 즉, ‘핵심 개념’의 대안적 설계 방식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이러 한 노력을 오래전부터 시도해 온 싱가포르와 호주의 4개 교과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우리나 라 4개 교과의 사례와 비교한 결과로부터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역량을 지향하는 우리나라 교과별 교육과정의 ‘핵심 지식’인 ‘핵심 개념’은 다음과 같은 몇 가 지 원리에 의해 설계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우선, ‘핵심 개념’은 교과의 구조와 특성을 반영 할 수 있도록 교과별로 선별되어야 한다. 둘째, ‘핵심 개념’은 역량의 성취를 위해 필요한 요 소들로 선별되어야 한다. 셋째, ‘핵심 개념’은 역량이 학교 교육 안에서 적용 가능하고 실질적 인 개념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요소나 수단으로 선별되어야 한다. 마지막으 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일반적 원리를 기반으로 하여, 역량기반 교과 교육과정에서 ‘핵심 개 념’의 교과별 설계 원리를 추가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