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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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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8 - 299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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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과 소비수준의 질적 향상은 기존 제품품질에 집중하던 소비자의 가치관을 서비스 품질 중심으로 이동시켰다. 이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종업원이 기업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마케팅 요소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종업원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 품질이 소비자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종업원의 성격특성이 소비자의 인식 및 구매 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접점에서 종업원의 성격특성이 소비자의 인식 및 구매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종업원의 성격특성이 각각 상호작용과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서비스 종업원의 성격특성은 상호작용과 고객만족을 부분적으로 매개하여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서비스 접점에서 종업원의 성격특성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확인함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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