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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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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른 5학년과 6학년 미술교과서(학년별 6종, 총12권)의 디자인 단원에 나타 난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의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 창의성 향상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집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언하는데 있다. 각 출판사별 미술교과서 분석을 통해 디자인사고의 과정(Design thinking process)은 점진적, 순환적, 부분 순환적 과정으로 제시방법이 각기 상이하였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에 창의력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학습자의 삶의 배경이 되는 문제를 통해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고, ‘인간중심의 삶’에 적용 가능한 문제인식지점에 대한 재고의 필요성이 있다. 또한 디자인 제작 과정에서 순환적 단계를 보다 명료하게 제시하여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내용을 개선해 나가야할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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