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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다정 (인천대학교) 김응철 (인천대학교) 지민경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32 - 247 (16page)
DOI
10.7470/jkst.2020.38.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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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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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1인용의 신개념 소형교통수단으로 이동의 편리성, 휴대의 편리성 등으로 이용량이 급증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연구는 미미하며, PM 안전 관련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PM 사고에 영향을 주는 위험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2017년 부터 2018년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707건의 PM 사고를 대상으로 사고 심각도 분석을 하였다. PM 사고를 사고 심각도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로 및 환경적인 요인, 사고 특성 요인, 인적 요인으로 구분한 뒤 PM 사고 심각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선정하였다. 또한, 사고유형별 요인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사고유형을 PM 대 차량 사고, PM 대 보행자 사고, PM 단독사고로 구분하고 추가 모형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도로 및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5월, 시간대는 14시와 21시, 23시, 도로가 젖은 상태일 경우, 사고 발생 장소가 교차로인 경우, 심각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M 운전자가 70대인 경우, 상대 운전자 및 보행자가 50대, 60대인 경우 사고 심각도가 높게 나타났다. 사고유형별로는 PM 대 차량의 사고의 경우, 상대 차량이 자전거인 경우, PM 운전자가 40대, 50대인 경우 사고 심각도가 높았고, PM 대 보행자 사고의 경우, 길 가장자리 사고 및 교차로 횡단 중 사고일 경우 사고 심각도가 높았다. PM 단독사고의 경우, 사고장소가 기타 장소(교차로, 단일로, 교량, 터널, 주차장 제외)인 경우 사고 심각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PM의 정의 및 관련 제도
국내·외 사례 연구
PM 교통사고 데이터 수집 및 특성 분석
연구 방법론
모형 분석 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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