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091 - 1,100 (10page)
DOI
10.9728/dcs.2020.21.6.1091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온라인 교육에 관해 보도된 국내 언론기사 키워드를 대상으로 주요 이슈와 시기별 변화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코로나’, ‘교육’, ‘온라인 또는 이러닝’을 포함하는 언론보도기사 602건을 대상으로 텍스트 마이닝과 토픽 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언론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교육에 관한 보도기사는 코로나1/온라인/디지털/원격 수업이 핵심 이슈로 부각되었고,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온라인 창업 교육에 관한 기사 내용도 출현빈도가 높은 토픽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변화 동향을 살펴보면 3월에는 온라인 수업 외 학교 개학과 강의가 강조되었으나, 4월과 5월에는 디지털 지원 서비스와 같은 키워드가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상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그 동안 교육학 학문 영역 내부자의 관점에서만 논의되었던 온라인 교육 관련 의제들을 보다 넓은 시각에서 접근하여 사회가 주목하는 토픽을 분석하는 한편 중요하지만 언론 매체 특성상 소외되거나 간과하고 있는 의제들이 무엇인지를 향후 연구 주제로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코로나19와 교육 이슈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0888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