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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훈 (숭실대학교) 한경석 (숭실대학교) 안용준 (숭실대학교) 홍수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539 - 549 (11page)
DOI
10.9728/dcs.2020.21.3.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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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R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VR을 활용하여 음악 공연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현재 초고화질 VR 음악 공연영상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한 연구 주제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VR을 활용한 초고화질 VR음악 공연영상 만족 및 이용의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VR 음악 공연영상 콘텐츠 요인을 선정하고, VR 특성 요인 그리고 이러한 특성들에 대해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파악해보고자 기대일치이론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VR 음악 공연영상을 사용한 사용자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초고화질 VR 음악 공연영상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 및 이용의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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