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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용 (강원대학교) 김상균 (강원대학교) 박성진 (강원대학교) 장진태 (강원대학교) 김새론 (스튜디오 코인)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853 - 860 (8page)
DOI
10.9728/dcs.2018.19.5.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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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이미피케이션이 적용된 VR 콘텐츠를 통해 협력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대한 효과성 분석이 목적이다. 실험을 위해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Forum VR을 설계하고, 설문도구를 통해 효과를 검증했다. 실험은 초등학생 63명이 Forum VR을 플레이 하고 난 뒤에 응답했다. 설문 분석 결과 Forum VR은 초등학생의 협동정신과 의사소통 능력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 VR 콘텐츠를 확산시키기 위한 제도적, 기술적 방안과 다양한 교육 주제와 VR 콘텐츠의 연결을 위해 교과목 특성에 따른 차별화 방안이 연구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Forum VR 콘텐츠 설계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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