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asahiro Takahashi (Taisho University) Osamu Abe (Rikkyo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4號(通卷 第83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13 - 42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일본의 환경 보전 및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핵심 방법으로 고려된 일본 환경교육제도화의 역사적 과정을 제시한다. 일본의 환경교육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제도화 과정과 함께 일본 환경교육의 주요 주제를 함께 소개한다. 일본의 초기 환경교육은 심각한 환경오염의 시기에 그 토대가 만들어졌다. 역사적으로 교육 운동 중 하나인 공해교육(오염교육)이 이에 해당한다. 초기의 공해교육 이후의 일본 환경교육은 1990년대 이전과 이후에 차이를 보이며 이는 일본의 환경교육 전반을 보여주는 중요한 특성 중 하나이다. 1990년대 이전의 일본 환경교육은 자연과 환경 문제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일본 환경교육은 세계적인 환경문제에 관심이 증가하였다. 2006년 개정된 교육기본법과 2011년 제정된 일본 환경교육진흥법에도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개념이 포함되었다. 현재 일본의 환경교육 분야에서는 ‘환경교육’ 또는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환경교육에 관한 여러 용어가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고 있다.

목차

국문 요약
Ⅰ. BRIEF BACKGROUND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JAPAN
Ⅱ. INSTITUTIONALIZATION PROCESS OF EE IN JAPAN
Ⅲ. BEGINNING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JAPAN
Ⅳ. ISSUES OF EE IN JAPAN
ABSTRACT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39-000338594